로블록스 체험 인사이트: 크리에이터를 위한 새로운 장르 소개

2024-08-19 10:10 출처: 로블록스

로블록스 플레이 화면

샌 마테오, 캘리포니아--(뉴스와이어)--로블록스가 플랫폼의 대표적인 인기 장르와 함께 크리에이터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신규 장르를 파악해 관련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로블록스는 사용자에게 개인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크리에이터에게는 그들의 작품을 좋아할 사용자를 연결해 주는 것을 핵심 목표로 삼고 있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중요한 요소는 가장 유망한 콘텐츠 장르를 소개하는 것이다. 이런 장르를 탐색하기 위해 로블록스는 플랫폼 내 우수한 체험으로 연결되는 사용자들의 검색어를 연구[1]했으며, 그 과정에서 충족되지 않은 니즈가 있는 장르도 발견했다. 또한 플랫폼 내 사용자 검색 및 취향을 분석하는 것을 넘어 유사한 다른 플랫폼에서 성공을 거둔 장르도 파악했다. 해당 장르의 게임을 참고해 제작한 체험은 로블록스에서도 큰 인기를 끌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가 다양한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연구를 통해 로블록스는 플랫폼의 대표적인 인기 장르를 포함해 크리에이터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신규 장르를 선정했다. 플랫폼 내 주목할 만한 장르는 다음과 같다.

로블록스에서 이미 입지를 다지고 지속성장하고 있는 장르

로블록스 크리에이터들은 롤플레잉, 배틀그라운드, 호러 등 로블록스의 대표적인 장르를 혁신하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해 왔다. 대표적으로는 500억 회 이상의 방문 수를 기록한 로블록스의 클래식 체험 브룩헤븐(Brookhaven), 90억 회 이상의 방문 수를 기록한 팀 기반 경쟁 체험 베드워즈(BedWars), 그리고 2년 만에 50억 회 이상의 방문 수를 기록한 대히트작 도어즈(DOORS) 등이 있다. 이 체험들은 각각 모든 플랫폼을 통틀어 가장 인기 있는 롤플레잉, 배틀그라운드, 공포 게임 중 하나다.

플랫폼 내 숨겨진 수요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가 로블록스에서 성공을 이룰 수 있는 새로운 장르를 파악해 발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차세대 장르를 빠르게 이해하고 활용하는 크리에이터는 새로운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더 많은 상업적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플랫폼 내 성장 기회를 파악하고 향후 로블록스에서 성공할 체험의 장르를 분석하기 위해 로블록스는 7950만 명[2]의 일간활성사용자와 신규 사용자들의 검색어를 연구했고, 그 과정에서 아직 개발되지 않았지만 수요가 있는 네 가지의 흥미로운 장르를 발견했다.

· 오픈 월드(Open World) 액션

오픈 월드 액션은 몰입형 세계에서 사용자가 도시의 고층 빌딩을 자유롭고 빠르게 이동하며 체험 내 미션을 완수하는 모습을 연상하게 한다. 2024년 1분기[3]에 사용자들은 이 장르와 관련된 용어를 1400만 번 검색했다. 이는 크리에이터가 아포칼립스 라이징 2(Apocalypse Rising 2)와 같이 오픈 월드에서 퀘스트, 전투 및 슈팅을 즐길 수 있는 게임에 매력을 느끼는 로블록스 사용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음을 시사한다. 다른 플랫폼 내 많은 인기 오픈 월드 액션 게임은 싱글 플레이어만 플레이 가능하거나 멀티플레이어 옵션이 제한돼 있지만, 로블록스는 본질적으로 소셜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이들과 차별성이 있다. 로블록스 사용자들은 실시간으로 탐험하고, 연결하며 친구들과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체험을 원한다.

· 스포츠

로블록스에서 전 세계 스포츠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디바이스를 통해 전 세계 친구들과 대결을 펼칠 수 있다. 또한 로블록스는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실적인 시뮬레이션과 간소화된 게임 플레이의 아케이드 버전 등을 모두 제공한다. 예시로는 슈퍼 리그 축구(Super League Soccer), 얼티밋 풋볼(Ultimate Football), NBA 플레이그라운드(NBA Playgrounds), 그리고 농구 전설(Basket Legends) 등이 있다. 2024년 1분기 동안 로블록스 사용자들은 스포츠와 관련해 1350만 건의 검색을 했으며, 로블록스는 그중에서도 축구, 미식축구, 농구 체험에 대한 수요가 많으나 미충족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 외에도 배구, 당구/빌리어드, 복싱, 체조 및 현지 체험에 대한 관심 역시 상당했다.

·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및 레이싱

이 장르에서 사용자는 자동차, 오토바이, 비행기, 버스 등을 타고 흥미진진한 드라이빙, 라이딩 및 비행 시뮬레이션을 체험할 수 있다.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PvP) 모드 혹은 대규모 레이싱으로도 즐길 수 있다. 로블록스 내 대표적인 예시로는 이머전시 리스폰스: 리버티 카운티(Emergency Response: Liberty County), 자동차 레전드(Vehicle Legends), 드라이빙 엠파이어(Driving Empire) 등이 있다. 2024년 1분기 동안 전 세계적으로 관련 검색이 플랫폼 내 약 1250만 건을 기록했으며, 로블록스의 연구 결과는 특히 레이싱, 스턴트, 드라이빙 트릭 애호가들이 이 장르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많다는 것을 보여줬다.

· 소셜 협조적 경쟁(Social co-opetition)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소셜 협조적 경쟁 장르는 다양한 장르 및 체험의 집합체로,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협력해 무언가를 해결하거나 창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방문자들은 종종 살롱 메이크오버(Salon Makeover)나 패션 클로젯(FASHION KLOSSETTE)에서처럼 다른 사용자의 디자인이나 창작물에 투표할 수 있다. 또는 아웃래스터(Outlaster)나 에빅션 노티스(Eviction Notice)처럼 게임 쇼나 문제 해결 과제에 파트너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 장르에 대한 관심은 2024년 1분기에 빙고, 보드게임, 패션과 같은 관련 키워드가 750만 번 검색됐다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로블록스는 사용자가 모이고, 창작하고, 즐기고, 배우고, 쇼핑하고, 탐험하는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 이는 항상 놀라운 창의력을 발휘하는 로블록스 크리에이터 커뮤니티 덕분에 가능한 일이다. 로블록스는 이런 크리에이터들이 멋진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며, 이는 10억 명의 사용자를 긍정적이고, 시민의식을 갖춘 안전한 방식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로블록스의 사명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다. 실제로 지난 한 해 동안 로블록스의 상위 10개 체험 중 4개[4]가 숨겨진 니즈가 있는 장르를 분석하고 혁신한 결과로 탄생한 체험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로블록스 블로그(영문)를 참고하면 된다.

※ 각주

[1] 2024년 3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실시된 내부 분석으로, 체험 수준 세분화, 사용자 기반 클러스터, 검색 행동 분석

[2] 2024년 2분기 기준

[3] 2024년 1분기 기준 (~2024년 3월 31일)

[4] 2024년 1월 1일부터 3월 31일 사이 총 방문 시간 기반 상위 10개 로블록스 체험 기준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