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건스탠리, ‘서스테이너블 시그널’ 보고서 통해 자산 소유자의 지속 가능한 투자 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기회 조명

전 세계 기관 투자자의 77%가 2020년 5월 이후 지속 가능한 투자에 대한 관심 높아졌다고 답해 지속 가능한 투자 수용 이어져
자산 소유자가 중시하는 ESG 투자 관행·상품·보고에 자산 관리자가 보조를 맞춘다면 지속 가능한 투자 시장의 성장 속도가 빨라질 전망
기관 투자자들이 환경·사회적 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확충하고, 고숙련 지속 가능 투자 인재 영입을 확대할 의향 보여

2022-12-02 15:25 출처: Morgan Stanley (뉴욕증권거래소 MS)

뉴욕--(뉴스와이어) 2022년 12월 02일 -- 모건스탠리 지속가능투자연구소(Morgan Stanley Institute for Sustainable Investing, 이하 ‘연구소’)가 발표한 새로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산 관리자들은 점점 더 지속 가능한 투자 관행, 상품, 보고를 원하는 자산 소유자들의 목소리에 부응할 기회를 가지고 있다.

연구소는 ‘서스테이너블 시그널(Sustainable Signals)’ 시리즈의 최신판에서 자산 소유자가 원하는 바와 자산 관리자가 제공하는 바를 파악하고,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있어 존재하는 격차를 이해하기 위해 북미, 유럽, 아시아의 자산 소유자 110곳과 자산 관리자 201곳을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했다.

제시카 알스포드(Jessica Alsford) 연구소 최고지속가능성책임자 겸 최고경영자는 “서스테이너블 시그널의 최신판에 따르면 지속 가능한 투자가 전 세계 기관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중점 영역이었다”며 “지속 가능한 투자 관행 및 정책, 주요 ESG 데이터 및 매트릭스 접근성, 새로운 지속 가능한 투자 상품 개발 등 자산 소유자들이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에 더욱 보조를 맞춰 자산을 관리할 기회가 자산 관리자들에게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격차를 메우면 전 세계 기관 투자자들을 상대로 지속 가능한 투자 전략의 신뢰성과 도입을 북돋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조사에 따르면 자산 관리자와 소유자 대부분(77%)이 고객과 투자자들이 압력으로 2020년 5월 이후 지속 가능한 투자에 대한 관심이 늘었다고 답했다. 자산 관리자의 85%, 자산 소유자의 83%는 이미 포트폴리오에서 전면 혹은 부분적으로 지속 가능한 투자를 시행하거나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다. 지역별 차이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까지 유럽·중동·아프리카(EMEA)가 다른 지역을 앞지르고 있었지만 아시아 태평양 응답자들은 향후 24개월 안에 지속 가능한 투자 접근법 및 상품을 확대하는 데 가장 큰 관심을 보였다.

그러나 자산 관리자와 자산 소유자와의 격차가 있었다. 3개 부문의 격차는 다음과 같다.

· 지속 가능한 투자 관행 및 정책 - 지속 가능한 투자 관행에서 가장 격차는 ESG 보고·공개(49%)와 관련이 있었다. ESG 영향을 실적과 함께 보고하는 자산 관리자는 39%에 그쳤고, 이 정보를 제공하는 외부 관리자를 찾고 있다고 답한 자산 소유자는 88%에 달했다.
· 새로운 확장형 지속 가능한 투자 상품 - 기후 변화를 최우선 투자 테마로 보고 있다고 답한 자산 소유자는 50%에 달했지만, 이런 수요에 부응할 상품군을 갖고 있다고 답한 자산 관리자는 33%에 그쳤다. 물 솔루션(19%)과 교육(10%) 부문에서도 자산 소유자와 자산 관리자의 불일치가 있었다.
· 지속 가능한 투자 데이터 및 매트릭스 - 관리자로부터 탄소 발자국 데이터를 제공받고 싶다고 답한 자산 소유자는 82%에 달했지만, 이런 정보를 제공한다고 답한 자산 관리자는 63%에 그쳤다. 스트레스 테스트, 시나리오 분석 등 기후 위험 관련 데이터를 투자자들에게 제공하는 펀드 매니저가 가장 적었다.

지속 가능성 우선순위에 대한 자산 소유자와 자산 관리자의 격차뿐만 아니라 불충분한 데이터와 인재의 격차 등 성장을 가로막는 2가지 주요 문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자산 관리자 10명 중 8명은 투자의 환경 및 사회적 영향을 적절히 평가할 수 있는 데이터가 부족하다고 답했고, 기관 투자자의 절반 이상(57%)은 투자자들이 영향을 측정할 수 없으면 지속 가능한 투자가 신뢰성을 잃는다는 데 동의한다고 답했다.

기관 투자자들이 꼽은 또 다른 문제는 업계 전반의 인재 격차였다. 자산 관리자의 66%, 자산 소유자의 53%가 2020년 5월에서 2022년 5월 사이에 지속 가능한 투자 전문가 채용을 늘렸지만, 지금도 인재가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답했다. 반면 조직이 원하는 바에 부합하는 검증된 인재를 영입했다고 답한 자산 관리자와 소유자는 각각 39%, 23%에 그쳤다.

웹사이트(https://mgstn.ly/3VH9qRe)에서 서스테이너블 시그널 최신판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모건스탠리(Morgan Stanley) 개요

모건스탠리(뉴욕증권거래소: MS)는 세계적인 금융 서비스 기업으로 투자 금융, 증권, 자산 관리, 투자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41개국 이상에 지사를 둔 모건스탠리 임직원은 기업, 정부, 기관, 개인 등 전 세계 고객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morganstanley.com)에서 찾아볼 수 있다.

모건스탠리 지속가능투자연구소(The Morgan Stanley Institute for Sustainable Investing) 개요

모건스탠리 지속가능투자연구소(The Morgan Stanley Institute for Sustainable Investing)는 환경과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촉진하는 동시에 경쟁력 있는 재무 수익을 도모하는 확장형 금융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 또 혁신적인 금융 상품을 개발하고 깊이 있는 통찰과 자산 수익을 극대화해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구현하는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상세 정보는 웹사이트(www.morganstanley.com/sustainableinvesting)에서 찾아볼 수 있다.

공시:

이 보도자료는 정보 제공을 위한 용도로만 작성됐다. 어떤 주식이나 기타 금융 상품을 매입·매수하거나 어떤 거래 전략에 참여할 것을 요청하거나 권유하기 위함이 아니다. 이 보도자료는 개별 맞춤형 투자 조언을 제공하지 않는다. 이 보도자료는 개인의 금융 상태나 목적을 고려해 작성하지 않았다. 이 보도자료에서 언급한 증권은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증권 거래나 증권 보유가 수익을 냈거나 낼 것이라고 가정하지 말아야 한다. 모건스탠리는 투자자들에게 독자적으로 특정 투자 및 전략을 평가하고, 재정 자문에 조언을 구할 것을 권한다.

이 보도자료에 담긴 정보는 다양한 출처의 정보를 기반으로 하며, 모건스탠리는 외부 출처에서 입수한 데이터의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단언하지 않는다. 모건스탠리는 믿을 수 있고 포괄적인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한다. 모건스탠리는 이 보도자료에 담긴 의견이나 정보를 변경할 때 여러분에게 공지할 의무를 지지 않는다.

과거의 실적은 미래의 실적을 보장하거나 시사하지 않는다. 역사적 데이터는 지난 실적을 보여 주며, 비교할 만한 앞으로의 실적을 보장하지 않는다. 이 보도자료는 앞으로 일어날 일을 보장할 수 없는 미래예측진술을 담고 있다.

주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투자로 구성된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은 더욱 다각화되거나 오로지 투자 감안만을 기준으로 결정한 포트폴리오의 수익률보다 낮거나 높을 수 있다. ESG 기준은 일부 투자를 배제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그런 기준을 이용하지 않는 투자자들로 인해 동일한 기회나 시장의 흐름을 이용할 수 없을 수 있다. 다각화는 금융 시장 침체 시 손실 보호나 수익을 보장하지 않는다.

시장 투자는 시장 변동성이라는 위험을 수반한다. 주식, 뮤추얼펀드, 상장지수펀드(ETF), 대체 투자 등 모든 투자의 가치는 기한에 따라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다.

ETF 투자는 관련 증시의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지분 증권 포트폴리오에 투자했을 때와 유사한 위험을 수반한다. 경제·정치적 전개 양상, 금리 변동, 주가 추세 등의 여러 요인으로 인한 시장 변동성을 예로 들 수 있다. ETF 투자의 투자 수익과 원금 가치는 변동을 보일 것이다. 따라서 투자자들의 ETF 주식의 가치는 원시원가보다 높거나 낮을 수 있다.

투자자들은 뮤추얼펀드 및 ETF 투자에 앞서 투자 목표, 위험, 관련 비용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재정 자문에 연락하거나 펀드사의 웹사이트를 방문해 투자 설명서를 입수하기를 바란다. 투자 설명서에 뮤추얼펀드 및 ETF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담겨 있다. 투자 설명서를 꼼꼼히 읽고 투자하기를 바란다.

지분 증권은 기업, 산업, 시장 조건, 일반적인 경제 상황에 따라 변동을 보일 수 있다.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은 언제든 지급을 줄이거나 중단할 수 있다.

부문 투자는 초점이 좁기 때문에 여러 분야와 기업에 걸쳐 다양하게 투자했을 때보다 변동성이 커지는 경향이 있다.

모건스탠리, 모건스탠리 계열사, 직원, 모건스탠리파이낸셜어드바이저(Morgan Stanley Financial Advisors)는 세무·회계·법률 조언을 제공하지 않는다. 과세와 세무 전략은 개별 세무 자문, 법적 문제는 변호사에게 문의하기를 바란다.

© 2022 Morgan Stanley & Co. LLC, Morgan Stanley Smith Barney LLC. Members SIPC. 무단 전재와 무단 복제를 금함.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113000592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